안녕하세요. 오늘은 B/U 할인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B/U는 약자인데요. 무엇의 약자일까요?
바로 Banker’s Usanse를 의미합니다. 뱅커스 유산스는 무슨 뜻일지 알려드리겠습니다.
B/U 할인료에서 B/U의 뜻 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입자가 선적서류 또는 물품을 인수한 날로부터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수입대금을 결제하는 조건의 수입을 연지급수입이라고 합니다. 이 연지급수입방식은 신용공여측이 누구인가에 따라 수출상의 신용에 의한 쉬퍼스 유산스의 은행의 신용에 의한 뱅커스 유산스로 분류 되었습니다. 뱅커스 유산스는 수입업자가 수출업자 앞으로 개설한 기한부환어음발행 조건 신용장에 의하여 수출업자가 발행한 기한부어음을 은행이 추심하여 만기일에 대금이 결제된 후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할인 매입하여 대금을 지급해주고 수입업자는 기한부어음 만기일까지 대금결제 유예를 받는 것을 지칭합니다. 쉬퍼스 유산스와의 구별은 환어음 만기일까지의 이자가 쉬퍼스 유산스의 경우에는 수출업자에게 귀속하는 반면, 뱅커스 유산스일 때에는 은행에 귀속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B/U 할인료
banker’s usance charge는 b/I date를 기준으로 결제 만기일까지의 기간에 대한 이자가 아니라, drawee가 환어음을 인수하여 수출지 은행의 지시에 따라서 환어음을 즉시 결제한 날로부터 결제만기일까지의 기간에 대한 이자를 말합니다. 문제는 drawee가 환어음을 인수하여 결제하는 날짜가 정확히 언제인지 사전에 알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